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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이(北夷) 관련 자료를 모읍니다.

역사 기록 당시 북쪽에 살던 이족(夷族)을 북이(北夷)로 불렀다고 봅니다. 기록 주체 혹은 그 당시의 중심국이 어디였는가에 따라 위치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강희자전에서는 송나라 때는 동북이(東北夷)를 일반적으로 해(, , )로 적었다고 합니다. 부여와 고구려의 시조 설화에는 이들을 모두 북이(北夷)로 기록했습니다.


 “匈奴冒頓新服北夷來爲邊害孟舒知士卒罷敝不忍出言士爭臨城死敵

子爲父弟爲兄以故死者數百人

孟舒豈故驅戰之哉是乃孟舒所以爲長者也於是上曰 賢哉孟舒復召孟

舒以爲雲中守”-史記卷一百四 田叔列傳 

조나라의 전숙이 전한(前漢) 효문제에게 자신보다 맹서가 더욱 훌륭한 인물이라고 설명하여 그를 다시 운중수로 복직시킨다는 내용이다.

흉노 모돈이 정복한 북이(北夷)를 동호로 본다. 동호가 물러난 자리를 차지한 흉노가 후한의 변경인 운중(雲中)일대를 공격했다는 기록이다. 운중은 중국역사지도집에 의하면 호화호특의 남서쪽에 있는데 운중일대는 동호가 있던자리이다.

 

北夷橐離國王侍婢有娠

"因都王夫餘 北夷 有夫余國焉"    

북이(北夷탁리국(橐離國임금을 모시던 시비(侍婢) 임신했다 .

 그리하여 부여 (夫餘)에 서울을 정하고 임금이 되었다 . 이것이 북이(北夷땅에 부여(夫余나라가 생긴 연유(緣由)

-논형 (論衡) 권이 (卷二 길험편 (吉驗篇)

이 자료에 의하면 북이(北夷) 땅에 탁리국이 있었고, 동명에 의하여 북이땅에 부여가 생긴 것이다.

 

참고) 은민(殷民) 7족에 색씨(索氏)가 있다. 조세가(趙世家)와 세어(世語)에는 산서성 일대에 소삭정/(小索亭/)이 있었다고 한다. 삭씨(索氏)가 분수연안에서 하북 평원에 이르는 넓은 지역으로 흩어져 나갔다. 그들의 한 분파가 만주 땅에 들어 왔다.


숙신씨에 대해서 위소(韋昭)는 이르기를, ‘동북이(東北夷)의 나라로 부여(夫餘)에서 1000리 떨어져 있으니, ()나라 때의 현도이다.’ 하였으니, 바로 요()의 동북쪽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두예(杜預)는 말하기를, ‘현도의 북쪽으로 3000리 되는 곳에 있다.’ 하였으니, 이는 북이(北夷)로서 동쪽에 가까운 곳에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두예는 북이(北夷)라고 하고, 위소는 동북이(東北夷)라고 말한 것이다.-춘추좌전()

      

晉書肅愼氏一名挹婁在不咸山北去扶餘可六十日東濱大海西接寇漫汗國北極弱水廣袤數千里裨離國在肅愼氏國西北馬行二百日養雲國去裨離馬行又五十日寇莫汗國去養雲國又百日一群國去莫汗又百五十日計去肅愼五萬餘里晉武時各遣小部獻其方物按黑水靺鞨卽肅愼氏也黑水今黑龍江也“-晉書숙신씨전

진서에 숙신씨는 일명 읍루라고도 한다. 불함산의 북쪽에 있으며, 부여에서 61일을 가야 한다. 동쪽으로는 바닷가에 닿아 있고, 서쪽으로는 구만한국(寇漫汗國)과 접하였으며, 북으로는 약수(弱水)에 닿아 있다.

 

肅愼··, 吾北土也”-春秋左傳昭公 9年條

숙신은 ·와 더불어 중국의 북방에 있다고 하였다.

南撫交趾·北發·西戎·析枝·渠庾··北山戎··息愼·東長·鳥夷”-史記五帝本紀 帝舜條

後漢 鄭玄의 주석을 보면 '息愼, 或謂之肅愼, 東北夷라 하였다. 

 

周代에는 동북쪽에 있는 肅愼이라고 통칭하였으나, 삼국 시대에 나라가 비로소 만주 지방을 정벌하자 만주 지방에 살던 東北夷肅愼이라고 부르지 않고 읍루라고 불렀다. 周代肅愼 이래 역사에 쓰이던 명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肅愼(Suk-chin) 周代 朱申(Su-shin) 前漢代 읍루(Dy r) 後漢·三國 時代 徹兒赤(Dzur-chi) 唐代 朱里眞(Jur-chin) 宋代·元代 女眞(Jur-chin) 明代 女直(Jur-chi) 明代 奴兒眞(Nyur-chin) 淸代. . 중국정사조선전역주金九鎭 注.

 

"자료 찾는 중입니다"-『이십오사』북이편 

- 계 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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