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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에 기록된 '()'

 

"【卷九】【豸部】

北方豸穜。從豸各聲。孔子曰:“貉之爲言惡也。”莫白切

『說文解字注』
 
(貉) 北方貉各本奪貉字。今補。此與西方羌從羊、北方狄從犬、南方蠻從蟲、東南閩越從蟲、東方夷從大、參合觀之。鄭司農雲。北方曰貉、曰狄。週禮大甸。獵祭表貉。注云。貉讀爲十百之百。豸穜也。從豸。長脊獸之穜也。故從豸。各聲。莫白切。古音在五部。下各切。俗作貊。孔子曰。貉之言貉貉惡也。七字一句。各本作貉之爲言惡也。今依尚書音義、五經文字正。尚書音義作貊貊。淺人所改耳。貉與惡韻。貉貉、惡皃。 ○貂貉二篆各本在犴篆之後。貆貍篆之前。今以蟲部之蠻閩、次於以蟲爲象之末。犬部之狄、次於犬末。羊部之羌、次於羊末。人部之僥、次於人末。大部夷字、次於大末。依類求之。移易次此。必有合乎古本矣。"”-『설문해자

 

◾"廣韻》《集韻》《韻會》《正韻莫白切音陌本作貉或作貊。《·武成華夏蠻貊。《·大雅其追其貊。《國名

·大雅貊其德音。《靜也。《德政應和曰貊

又獸名。《後漢·西南夷傳哀牢夷出貊獸。《》《南中八郡志貊大如驢狀頗似熊多力食鐵所觸無不拉。《廣志貊色蒼白其皮溫煖

韻補叶末各切。《張載·七命華裔之奚流荒之貊語不傳于輶軒地不被乎正朔”-강희자전

 

◾"貊國亦出於檀氏之世 則建都襲名 必有之理也”-규원사화檀君紀

癸未歲, ()[]儉達音元年. 娶靑丘侯之女阿施氏爲后, 賢而有德, 國人慕之. 蓋馬侯獻靈艸. , 夫餘民有遁居于猰貐之地, 遂與其民雜處, 頗習其俗, 殆無恒業, 以狩獵爲生, 獸皮爲服, 人謂之貊. ()[]漸遷徙, 處於奄慮北西之地, 遂爲藍氏之民. 在位十四歲, . , 音次立.-규원사화

(40세 달음 단군)계미년은 달음 임금의 원년이다. 청구후의 여식 아시씨(阿施氏)를 취하여 황후로 삼으니, 어질며 덕이 있어 나라 사람들이 그를 흠모하였다. 개마후가 신령스러운 풀을 바쳤다. 옛적에 부여의 백성 가운데 몸을 피하여 알유의 땅에 사는 자가 있었는데, 마침내 그 땅의 백성들과 섞여서 거처하게 되니 자못 그 풍속을 익히게 되었으며, 거의 고정된 생업이 없이 수렵으로 생활을 하며 짐승의 가죽으로 옷을 지어 입으니 사람들이 그들을 가리켜 '()'이라 하였다. 다시 점차 옮겨와서 엄려(奄慮)의 북서쪽 땅에서 살게 되어 마침내 남후의 백성이 되었다. 임금의 자리에 있은 지 14년만에 세상을 떠났다. 아들 음차(音次)가 임금이 되었다.

其後 有號曰檀君王儉 立都阿斯達 今松花江也

始稱國爲朝鮮 三韓 高離 尸羅 高禮 南北沃沮 東北夫餘 濊與 皆其管境也

-한단고기태백일사/신시본기

그 뒤 단군왕검이라 불리는 분이 도읍을 아사달에 정하시니 지금의 송화강이다. 이때 비로소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 칭하시니, 삼한·고리·시라·고례·, 북옥저 동, 북부여·예와 맥이 모두 그 관할 영토였다.

乙卯二十九年 命菁莪褥薩丕信 西沃沮褥薩高士琛 貊城褥薩突盖 封爲列汗.”-한단고기단군세기

(12세 아한단군)재위 29년 을묘(B.C.1806)년에 조칙을 내려 청아의 욕살 비신과 서옥저의 욕살인 고사침과 맥성의 욕살인 돌개를 열한(列汗)으로 봉하셨다.

 

 “高句驪, 東夷相傳以爲夫餘別種 句驪一名貊耳 (중간생략) 百濟高麗新羅基三國全朝鮮裔裳也用同語”-후한서東夷傳

在北方三韓之屬皆貉類也”-漢書동북방에 있는 삼한지속이 모두 맥의 부류이다

 

참고) 《주례(周禮)》에 <사냥할 때 군신(軍神)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맥제(貊祭)라고 한다>라고 기록했습니다.

이후 후한(後漢)시대 대학자인 정현(鄭玄)이 《주례》에 나오는 이 맥제에 대한 주석을 내면서 <맥제의 제사지내는 대상은 군신 치우>라고 하였고, 맥자에 대해서는 <맥이 아니라, ‘십’ ‘백’의 숫자 백과 같은 발음으로 읽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이라는 명칭은 중국 사료에서는 일반적으로 서주(西周) 시대 이후 나타났다가, ()나라에 의해 통일된 이후에는 예맥(濊貊)이라는 말로 보편적으로 사용하였고 위진남북조(魏晋南北朝) 시대에 이르러 소멸되었다.

 

제 환공(齊桓公)이 승거(乘車)의 회합을 세 번 열고 병거(兵車)의 회합을 여섯 번 열어 제후들과 아홉 번 회합하여 천하를 통일하였다. 북쪽으로는 고죽(孤竹)ㆍ산융(山戎)ㆍ예()ㆍ맥()ㆍ구진하(拘秦夏)까지 이르렀다. 관자(管子)

()무왕이 상()을 정벌하자 화하(華夏)와 만맥(蠻貊)이 모두 다 복종하였다. 상서(尙書)

하관(夏官) 직방씨(職方氏)는 구맥(九貉)의 사람을 관장한다. 주례(周禮)

 

北戎伐齊 齊使乞師于鄭 鄭大子忽帥師救齊 大敗戎師 獲其二帥大良小良 甲首三百 以獻於齊.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BC706)북융이 제나라를 공격했으므로 제나라 임금은 정나라에 군대를 요청했다. 그래서 정나라 태자 <>은 군대를 거느리고 제나라를 구원하여 북융의 군대를 대파하고 장군 대량과 소량 두 사람과 무장한 군사 300명을 체포하여 제나라에 바쳤다.

     

無終子嘉父使孟樂如晉 以請和諸戎 晉侯曰 使魏絳盟諸戎-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

무종국(無終國)의 임금 가보는 맹약을 사자로 진나라에 보내어 융의 여러 나라와 화해 해줄 것을 요청하게 하였다. 그러자 진후는 위강(魏絳)에게 명하여 융의 여러 나라와 화목을 맹약하게 하였다.

 

기원전 4세기에 이르러 <사기(史記)>조양자(趙襄子)가 구주(句注)를 넘어 대()를 격파하여 아우르고 호(), ()에까지 이르렀다.”라는 기록에 맥()이 등장한다.

<사기(史記)>의 기록에 나타나는 맥()은 기본적으로 시경(詩經) 한혁(韓奕)편에 수록된 其追其貊이라는 구절을 인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오늘날 전해지는 시경(詩經)은 춘추시대 노국(魯國) 사람인 모형(毛亨) 일파가 남긴 시경(詩經) 판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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