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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의 이칭(異稱)_남만(南蠻)

 

설문해자은 남방인을 말하며, (荊州)역의 형만으로 기록되어 있다.

南蠻蛇穜從蟲聲莫還切

說文解字注

南蠻職方氏八蠻爾雅九夷八狄七戎六蠻謂之四海王制雲南方曰蠻詩角弓如蠻如圖傳曰南蠻也蠢爾荊蠻傳曰荊蠻荊州之蠻也它穜從蟲說從蟲之所由以其蛇種也蛇者蟲也蠻與閩皆人也而字從蟲故居部末如貉之居豸末狄之居犬末羌之居羊末焉莫還切十四部詩傳曰綿蠻小鳥皃韓詩曰文皃

[해석: <직방씨>에서는 팔만(八蠻), 시경<이아>에서는 구이(九夷)팔적(八狄)칠융(七戎)육만(六蠻)이라 하고 이들을 사해(四海)’라 하였다. 왕제에 이르길 남방을 일컬어 ()’이라 한다하였으며, 시경<소아>의 각궁에서 오랑캐 같은 행동을 하니라 하고는 그 모전에 가로되 ()’이란 남방의 만인(蠻人)을 말한다하였으며, 시경<소아>의 채사에서 어리석게 준동하는 형땅의 오랑캐라 하고는 그 모전에 가로되 형만이란 형주의 만인을 말한다하였다. 뱀의 종류로서 에서 유래되었다. ‘()’자가 벌레()’에서 유래되었으며, 그로 말미암아 이 뱀의 한 종류임을 말하는 것이다. 뱀이란 벌레를 말하는 것이고 이나 은 모두 사람을 지칭하는 것인데 그 글자가 벌레에서 유래한 까닭에 해당 부수의 끝에 놓이게 된 것이다. 이것은 부의 끝에 놓이고 부의 끝에 놓이고 부의 끝에 놓이는 등이 같은 것이다.]

 

강희자전에 의하면 남이(南夷)’를 일컫는다 하였으며, 형초 이후는 이 씨성으로 등장한다.

[唐韻莫還切集韻》《韻會》《正韻謨還切音獌。《玉篇南夷。《·禹貢三百里蠻。《以文德蠻來之不制以法。《周禮·夏官·大司馬又其外方五百里曰蠻畿。《蠻者縻也縻繫之以政敎也。《班固·東都賦外綏百蠻。《唐書·南蠻傳有十姓白蠻五姓烏蠻

又蠻蠻鳥名。《山海經崇吾之山有鳥焉其狀如鳧而一翼一目相得乃飛名曰蠻蠻

又姓。《通志·氏族略蠻氏芈姓荆楚之後因氏焉]

 

남만은 주로 창강 유역 및 그 남쪽에 살던 이민족을 부르는 말이었다. 고대에는 삼묘(三苗)가 오랫동안 세력을 형성해있었으며 고대에는 주로 형만(荊蠻)으로 호칭되었는데, 춘추시대에는 초나라(), 오나라(), 월나라() 등이 남만으로 취급되었다. 진시황이 통일한 이후 초, , 월 지방은 흡수·동화되었으며, 남만은 이보다 더 남쪽의 민족만을 가리키게 되었다. ()대에는 형만이라 하면 대체적으로 무릉만을 의미하게 되고, 지금의 푸젠성, 광둥성, 광시좡족자치구, 구이저우성, 윈난성 일대에 거주하는 이민족을 남만 또는 서남이(西南夷)로 범위가 확장되어 불리게 되었으며, 동남아시아 일대의 임읍, 부남 등의 국가도 남만으로 분류하게 되었다.

 

옛 기록에 의하면 고대 장족(壯族)은 어느 신체 부위에 칠한 색깔이나 귀고리 등을 하거나 문신의 위치 등에 따라 ‘금치만(金齿蠻)’, ‘흑치만(黑齿蠻)’, ‘천비만(穿鼻蠻)’, ‘담이만(儋耳蠻)’, ‘수면만(繡面蠻)’, ‘수각만(繡脚蠻)’ 등으로 나누었다. 복식의 형태와 색채에 따라 ‘장고만(長裤蠻)’, ‘나형만(裸形蠻)’, ‘조만(鳥蠻)’, ‘백만(白蠻)’ 등으로 분류하였다. -<장족((壯族)의 복식-장족 ‘새옷(鳥衣)’과 새 숭배에 대한 탐구>에서-자료 출처: 문산신문망(文山新聞網), 왕명부(王明富)

 

석학 임혜상은 <중국민족사>에서 백월은 근본이 東夷 9黎族의 하나라고 못박았다. 越族은 본시 수없이 갈라져 생활하여 백월百越이라 하였고 지금도 동이 구려족 苗族자치주에 속해 있다. 西漢시기엔 야랑국, 唐代"서남만(西南蛮), 五代 이후 포이족을 중가(仲家), 대엔 壯族을 동()이라 역사적으로 칭했으니 은 동음을 다르게 쓴 글자이니 포이족은 장족(壮族)과 근원이 같다. 장족은 본래 월족(越族)이 이름을 바꾼 것으로 계림이 있는 장족 광서자치주가 바로 그것인데 동이족 신농씨 직계후예인 "흥부엉"을 시조로 삼고 있는 베트남(,)이 바로 월족이다.

 

고대 국가인 하우(夏禹)낙월(駱越)”의 한 지류로백월(百越)”계통 민족의 후예이다. 족귀주의 북반강(北盤江)유역을 중심으로 한 야랑국(夜郞國)의 민족들이 걸라오족(  )과 부이족(布依族)으로 갈라 졌다. “ 걸라오족(  )”은 야랑요인(夜郞僚人)의 직계이고 부이족(布依族)은 고대(古代) 야랑 연맹 체(夜郞聯盟體)중 복인( )의 직계이다.

 

호칭; 이 민족에 대한 호칭은 시대를 따라 상고(上古)시대인 상·(商殷)부터 명·(,,)대에 이르기까지 푸위에布越=부위에(布越), 푸이布夷=부이(布夷), 푸랴오(布僚), 부랴오(布僚), 푸랴오(布僥), 부랴오(布僥), 중인(仲人), 중가(仲家), 종가(種家), 푸중(布仲), 부중(布仲)이라 불렀고 근대에는 부이인(布依人), 부위에(布越), 푸위에(布越), 부이(布依)라 불러오다가 1953년에 민족 내부의 협상을 거쳐 중앙 정부의 허가로 Bu yi(布依族)으로 공식 확정되었다. 】【】은 안원전담론에서 가져왔습니다.

 

삼국 시대에는 윈난성 일대의 남만족이 촉한과 대립·협력한 기록이 전해지며, 푸젠 성 일대의 산월(山越)은 오()와 오랜기간 대립하였다. 윈난성 지역은 오랜 기간 중국의 지배를 받지 않고 독립을 유지하였으며, 8세기 초, 남조(南詔)가 이 지역을 통일하고 강력한 국가를 건설하였다. 938년에는 남조의 뒤를 이어 대리국이 성립되어 13세기까지 존속하다가 원나라에 의해 멸망하였다.

 

제갈량이 저술한 제갈량집의 남만편에서는

南蠻多種, 性不能教連合朋党, 失意則相攻, 居洞依山, 或聚或散, 西至昆仑, 東至洋海, 産出奇貨, 故人貪而勇戰, 春夏多疾疫, 利在疾戰, 不可久師也

남만은 종족이 많아 성품이 능히 다스리기 어렵다. 연합해 붕당을 이루고, 뜻을 잃으면 곧 서로 공격한다. 동굴에 거하거나 산에 의지하며, 흩어졌다 모였다 하고, 거주지역은 서쪽 곤륜(崑崙)에서 동쪽 바다에 이른다. 바다에서는 진기한 물건이 많이 나다보니 사람들이 탐욕스럽고 싸울 때는 용감하다. 봄과 여름에 역병이 많아 속전속결이 이롭고 지구전을 펴서는 안 된다

 

조선시대에 남쪽의 여러 민족을 남만이라 통칭하였다.

조선건국을 전후하여서는 일본(日本대마도(對馬島일기도(一岐島구주(九州유구(琉球)를 포함하여 동남아 지역의 민족들 모두를 남만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조선전기에 조선 정부가 유구·일본과 교린체제를 확립한 이후부터는 유구와 일본을 제외한 동남아 지역의 여러 민족을 남만이라고 하였으며, 15세기 말의 대항해시대를 거치면서 포르투갈·네덜란드 등 서양인들이 동남아 지역에 진출한 후에는 이들 역시 남만이라고 하였다.

세조실록3년의 기록에 내가 즉위한 이후에 남만과 북적으로서 내부(來附)하는 자가 심히 많은데라 하여 남만을 지칭하고 있다. 조선전기 남만은 남쪽의 여러 민족보다는 유구와 일본을 제외한 동남아 지역의 여러 민족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신숙주의 해동제국기서쪽으로는 남만과 중국에 교통하고, 동쪽으로는 일본과 우리나라에 교통한다.”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유구가 남만과 구분되어 인식되었음을 보여 준다. 해동제국기의 일본 구주에 관한 내용 중에 이곳은 유구국과 남만 등의 장삿배가 모이는 지역이다.”는 부분 역시 일본이 남만과 구분되어 인식되었음을 보여 준다.

 

조선전기의 남만은 동남아 지역 중에서도 특히 조선에 내왕하던 동남아 지역의 민족들 예컨대 섬라(暹羅)[현 태국조왜(爪哇)[현 인도네시아] 등과 비록 조선에 내왕하지는 않았지만 중국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교류하던 안남(安南) 등을 남만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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