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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의 이칭(異稱)_회이(淮夷)

회이((淮夷)는 다른 구이들에 비해 후대에 붙여진 이름이다. 강소성 양주(楊州) 일대, 회수(淮水) 유역에서 산동성의 동남부 지역 일대에 있던 이족을 회이(淮夷)라고 명명하였다. 이들 회이족들이 중원 남방의 월족으로 이어진다. 중국학자 곽말약은 서주(西周) 동기(銅器) 명문(銘文)의 연구를 통해 회이를 초()로 보고 있다.

 

아래에 회이를 거론하고 있는 몇몇 자료들을 가져왔습니다.

중국의 역사학자 서량지(徐亮之)의 연구에 의하면

세석기(細石器) 때 한 무리의 문화부족(文化部族)이 맨 처음으로 시베리아의 바이칼호수 근방에서 살았었는데, 그들이 바로 중국의 전설적인 염제신농(炎帝神農)의 본족(本族)이다. 그들 민족은 서전(書傳)』 「우공편(禹貢編)의 기록에 보이는 조이(鳥夷), 우이(隅夷), 래이(萊夷), 회이(淮夷), 석지직피(析支織皮)이며 은()나라 당시의 복사(卜辭)로 적은 이방(夷方), 토방(土方), 길방(吉方), 강방(羌方), 괴방(鬼方) 또 주()나라 때의 이(), (), 험윤, ()나라와 한()나라 때의 호(), (), 흉노(匈奴) 그리고 위()나라, ()나라 때의 오환(烏丸), 선비(鮮卑) 등이 모두 그들의 후손이다.”라 하였고

또 다른 중국의 역사학자 임혜상(林惠祥)의 연구결과를 보면

한족(漢族)의 대부분은 동이(東夷)로부터 나왔다. 중국의 진()나라 이전의 동이(東夷)는 중국의 동부지역인 산동성, 강소성, 안휘성 및 회수 일대를 넓게 점령하고 살았고, 그 갈래로는 우이(隅夷), 회이(淮夷), 서융(徐戎), 도이(島夷), 래이(萊夷), 개이(介夷), 근모이(根牟夷) 등이다. 옛 기록에 의하면 순()임검은 동이(東夷)사람이다. ()나라의 명재상 관중(管仲)도 동이(東夷)인이고, ()나라도 동이(東夷)가 세운 나라이다. 그러나 B.C 246년 진시황(秦始皇)이 중국을 통일하면서 중국 내의 동이족들은 여러 곳으로 흩어졌거나 한족(漢族)에 동화되었다.”라 하였다.

 

○【우리의 기록이 없어 알 수 없으나 상 왕조가 망한 뒤 이방(夷方은 회이(淮夷)은 상 왕조 주() 왕의 아들 무경(武庚), 녹부(祿夫) 등과 손을 잡고 주공단의 아우 관숙과 채숙과 손을 잡고 소위 삼감(三監)  을 일으킨다. [BC1116"무왕이 붕하니 삼감(三監)회이(淮夷)가 배반하였고 주공(周公)이 정벌하였다“-尙書,후한서동이열전]이 기록은 서전을 비롯 각종 사서에 보인다. 그리고 주 왕조는 주공과 소공을 보내어 산동 지방의 동이를 쳐서 복속시키고 조가비와 베를 바치게 했다.  금문(金文)<종주종(宗周鐘)>엘 보면, “남이(南夷), 동이(東夷)를 모두 만나 보았는데 26개의 나라가 있었다하는데 남이는 곧 산동반도의 9이족이 남쪽의 회수(淮水)와 장강(양자강)으로 내려가 이루어진 회이(淮夷)이고 동이(東夷)는 조이(鳥夷)의 갈래인 진시황의 성씨인 영()씨 성 제후국 및 풍()씨 성, () 성 제후국을 가리킨다.

26개의 한겨레 피붙이 나라는 포고(蒲姑), (), (), (), (), (), (), (), (), (), (), (), (), (), (), (), (), (宿), 수구(須句), 회이(淮夷), (), (), (), (), (), ()을 가리킨다. 특히 임, , 수구, 전유(顓臾)는 풍씨 성의 국가임을 춘추는 밝히고 있다.(이 내용은 환단고기의 기록과 서로 일치한다)

환단고기를 참조해 서하(西夏)와 배달이 갈리던 시절의 국력을 보면 다음과 같다.
*13세 단군 홀달(혹은 대음달) 재위 61
은나라 사람이 하나라를 정벌하니 하나라 걸왕이 구원을 청하였다. 이에 홀달단제께서 읍차인 말량으로 하여금 구한의 군대를 이끌고 가서 싸움을 돕게하니, 은나라의 탕왕이 사신을 보내 사죄하였다. 이에 말량에게 어명을 내려 군사를 되돌리게 하였는데, 하나라 걸왕은 조약을 위배하고 병사를 보내 길을 막고 약속을 깨려고 하였다. 이에 은나라 사람들과 함께 하나라 걸왕을 정벌하기로 하여 몰래 신지 우량을 파견하여 견의 군대를 이끌고 가서 낙랑과 합쳐서 진격하여 관중의 빈 기의 땅에 웅거하며 관청을 설치하였다.
갑신 원년(BC 1237) 단제의 숙부인 고불가에게 명하여 낙랑골을 통치하도록하고, 웅갈손을 보내 남국의 왕과 함께 남쪽을 정벌한 군대가 은나라 땅에 여섯읍을 설치하는 것을 살펴보게 하였는데, 은나라 사람들이 서로 싸우면서 결판을 보지 못하니 마침내 병력을 진격시켜 공격하여 이를 쳐부수었다. 가을 7월 신독을 주살하고 수도로 돌아온 뒤 포로들을 석방하도록 하였다.

 乙酉二年 藍國君今達 與靑邱君 句麗君 會于周愷 合蒙古里之兵 所到破殷城柵 深入奧地 定淮岱之地 分封蒲古氏於淹 盈古氏於徐 邦古氏於淮 殷人 望風煌怯 莫敢近之”-한단고기단군세기

(23세 아홀단군) 재위 2년 을유(B.C.1236)년에 남국(藍國)의 임금 금달(今達)이 청구(靑邱)의 임금, 구려(句麗)의 임금과 주개(周愷)에서 만나 몽고리(蒙古里)의 병력과 함께 가는 곳마다 은나라의 성책을 부수고 깊숙이 오지로 들어가, 회대(淮岱)의 땅을 평정하고 포고씨(蒲古氏)를 엄(), 영고씨(盈古氏)를 서(), 방고씨(邦古氏)를 회()에 각각 봉하시니, 은나라 사람들은 이것을 보고 겁내어 감히 근접하지 못하였다.


무자 5년 이한및 오가를 불러 영고탑으로 도읍을 옮길 것을 의논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하였다.
기해 76년 단제 붕어하시고 태자 연나가 즉위하였다.
*30세 단군 내휴 재위 35
청구의 다스림을 둘러보시고 돌에 치우천왕의 공덕을 새겼다. 서쪽으로는 엄독골에 이르러 제후국의 여러 한들과 만난후 병사들을 사열하고는 하늘에 제사지내고 주나라 사람들과도 수교를 맺었다.
*32세 단군 추밀 재위 30
계해 12년 초나라 대부 이문기가 조정에 들어와 벼슬을 했다.
*35세 단군 사벌 재위 68
무오 50년 단제께서 조을을 파견하여 똑바로 연나라 서울을 돌파하고 제나라 군사와 임치의 남쪽 교외에서 싸워 승리하였음을 알려왔다.
*36세 단군 매륵 재위 58
무진 52년 단제께서 병력을 보내 수유의 군대와 함께 연나라를 정벌케 하였다.이에 연나라 사람이 제나라에 위급함을 알리자 제나라 사람들이 크게 일어나 고죽에 쳐들어 왔는데 우리의 복병에 걸려서 싸워 보았지만 이기지 못하고 화해를 구걸하고는 물러갔다.

【】안원전의 담론 219 하 왕조 임금이 덕망을 잃자 이()족이 배반, 걸 왕이 모질게 굴자 여러 이() 족들이 쳐들어 오고, 상 왕조가 쇠약해지자 동이는 중원을 차지에서 일부 가져옴

 

회이(淮夷)족은 오월초(吳越楚)가 건설한 이족이다. 그 중에서 월족은 수많은 동이계 민족 중에서도 아주 오래이고, 백월(百越), 백월(百粵)로도 불리었다. 이들은 사천성, 호남성, 운남성, 귀주성, 강소성, 절강성 등 양자강(長江) 중 하류 이남 및 중남반도에 광범하게 분포하여 살아온 민족이다. 이들은 주로 수렵과 어업, 농경, 금속야련, 수토항행(水土航行)으로 생활하였고, 단발문신의 습속이 있다.

중국학자 곽말약의 중국고대사회연구가운데, <영은(令殷)>, <금은(禽殷)> 등 서주(西周) 동기(銅器) 명문(銘文)의 연구에 대해, “초는 본래 만이(蠻夷) 곧 회이(淮夷)로 은나라의 동맹국이었다라고 하였고, <은주청동기명문고석(殷周靑銅器銘文考釋)>, <금문총고(金文叢考)> 등에서 회이는 곧 초인이며, 또한 곧 <일주서(逸周書) 작락해(作雒解)> 가운데의 웅영족(熊盈族)’, “초의 조상은 회수(淮水) 하류(지금의 상해 위쪽)에 거주했으며, 엄인(奄人), 서인(徐人) 등과 더불어 함께 동국(東國)에 속했다.(楚人先世居淮水下游, 與奄人徐人等同屬東國) 웅영(熊盈)은 곧 죽웅(鬻熊)에 짝하며, 영죽(盈鬻) 일성(一聲)이 변한 것이다. 웅영족(熊盈族)은 주()로 인해 남하하여 강에 이르렀으며, 강을 넘어서지 못하자 다시 서쪽 위로 올라가 악()에 도착했다.” 라고 하여 양자강 유역의 회이족-초민족인 웅영족으로 변신해 나아갔음을 보여준다.

【】는 안원전 담론 동이 9,한겨레 핏줄 회이(淮夷) 족의 후예 월족(越族)은 어떻게 형성되었나?”에서 일부를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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