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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의 이칭(異稱)_황이黃夷

 

 

三氏苗裔, 又細分九派, 卽畎夷. 嵎夷. 方夷. 黃夷. 白夷. 赤夷. 玄夷. 風夷. 暘夷之屬, 皆異支同祖, 不甚相遠. 夷之爲言, 大弓之稱也. 盖自蚩尤氏作刀. . 大弩以後, 狩獵征戰, 賴以爲武, 中土諸族, 甚畏大弓之用, 聞風膽寒者久矣. 故謂我族曰夷.說文所謂: , 从大从弓, 東方之人, 是也. 乃至仲尼春秋之作, 而夷之名, 遂與戎狄幷爲腥之稱, 憤哉! 後世畎夷, 風夷, 分遷西南, 恒與中土諸族, 互相頡頏, 風夷則卽蚩尤氏之一族也.” -揆園史話(규원사화)太始紀(태시기)

삼씨(三氏)[치우씨, 고시씨, 신지씨]의 후예들은 또한 아홉 갈래로 자세하게 나누어지는데, 곧 견이(畎夷우이(嵎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暘夷)의 무리들이 모두 같은 조상의 다른 가지일 뿐, 서로 그리 멀지는 않다. ()’자는 큰 활을 지칭하는 것이다. 치우씨가 칼과 창이며 큰 쇠뇌를 만들기 시작한 이후로 사냥하고 전쟁함에 있어서 이러한 것을 병장기로 삼으니 중토의 뭇 부족들이 큰 활의 쓰임을 매우 두려워하였으며, 그 위풍을 듣고 간담이 서늘하곤 한 지가 오래되었기에 우리 민족을 일컬어()’라고 한 것이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 이르기를()크다()’는 것과()’에서 유래하였으며, 동방의 사람을 말한다라고 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중니가춘추를 짓기에 이르러 이()의 이름을 마침내 융()이나 적() 등과 아울러 비속한 명칭으로 삼아 버리니, 분할 따름이다. 뒷날 견이와 풍이는 따로 서남으로 옮겨가서 항시 중토의 여러 부족들과 서로 엎치락 뒷치락 세력을 다투었는데, 풍이는 바로 치우씨의 일족이다.   

동이東夷는 아홉 종족이 있으니, 견이畎夷 · 우이于夷 · 방이方夷 · 황이黃夷 · 백이白夷 · 적이赤夷 · 현이玄夷 · 풍이風夷 · 양이陽夷 등이다.” - 후한서後漢書동이전(東夷傳)

구이가 와서 조회하니 견이(畎夷), 우이(于夷), 방이(方夷), 황이(黃夷), 백이(白夷), 적이(赤夷), 현이(玄夷), 풍이(風夷), 양이(陽夷)였다.”-고본죽서기년후분 3

 

 

紀年:(帝相元年征淮夷。《太平御覽卷八二皇王部 (《竹書紀年):-{}-相即位二年黃夷。《後漢書·東夷傳竹書紀年:(二年黃夷。《通鑑外紀卷二 (《竹書紀年):(-{}-七年於夷來賓。《後漢書·東夷傳紀年:(七年,(干夷來賓)。-고본죽서기년하기

  후상 즉위 2년에 황이를 정벌했다.

 

己丑帝即位居斟尋秋九月庚戌朔日有食之命胤侯帥師征羲和錫昆吾命作伯世子相出居商丘依邳侯戊戌帝即位居商征淮夷征風及黃夷於夷來賓寒浞殺羿使其子澆居過相居於斟灌商侯相土作乘馬遂遷於商丘寒浞滅戈寒浞使其子帥師滅斟灌澆伐斟鄩大戰於濰覆其舟滅之。-)。-『금본죽서기년하기

後漢書 西羌傳后相即位元年乃征畎夷。」 〔0〕二年征風黃夷七年于夷來賓紀年》。《後紀卷一三上案:《太平御覽卷八二引紀年:「帝相即位,……二年征風夷及黃夷。」《後漢書 東夷傳注引竹書紀年:「七年于夷來賓。」 -죽서기년』부문5

後漢書 西羌傳》:「后相即位乃征畎夷。」此僅采御覽所引二年征風及黃夷。(《御覽八十二及後漢書 東夷傳注引紀年》:「二年征風夷及黃夷。」《通鑑外紀:「二年征黃夷。」) 七年于夷來賓。(《後漢書 東夷傳、《外紀、《路史 後紀十三注均引紀年》:「七年于夷來賓)。-죽서기년』부문5

 


<갑골문 巫九竹書紀年등에 보이는 九夷와의 관계 연구>-11,12쪽/김경일

아래 자료에는 하(夏)나라 시기에 황이가 많이 등장합니다. 

 


황씨세계에서는 황성(黃姓)의 도등이 황조(黃鳥)인데 황조는 봉황(鳳凰)이다. 황족(皇族)은 황이족(黃夷族)[모계족]과 봉이족(鳳夷族)의 통혼(通婚)된 씨족이라하여 봉황을 신도등형상(神圖騰)으로 하고, 신기하고 금황옥채(金黃玉彩)로 구비한 봉황을 성조(聖鳥)로 숭배하고 황조(黃鳥)의 신성적(神聖) 형상은 봉황이라고 황인(黃人)들은 우상시하였다.

 

동이원류사의 도표에 의하면 東夷-黃夷-黃族-黃人-黃國-黃氏()이 말미암았고, 동이시대로부터 봉황새를 도등숭배(씨족의 상징으로 숭배하는 자연동물)한 기록이 사기 하본기의 고증으로 봉황새는 세계 황성의 상징이고 세계 황씨의 성조(姓鳥)라고 한다.  이 내용을 토대로 하면 황이는 결국 조이(鳥夷)이다.

 

아래 자료에 의하면 황이의 발원지는 내몽고 동부 연산 남쪽의 遼河 西源 西拉木倫河流域이다. 옛 유주일대(幽州一帶)이다.

在遠古蒙昧洪荒時代的中國東部地區有許多以鳥為圖騰的原始人群生活在這一廣大地區典籍稱之為東夷其中有九支氏族最為強盛組成為部落聯盟集團史書稱其為九夷據史籍古本竹書紀年》,這九夷是畎夷於夷方夷黃夷白夷赤夷玄夷鳳夷陽夷其中的黃夷氏族就是黃姓的最古老的族源黃夷是因為崇拜黃鳥而得此名其發源地在今內蒙古東部燕山之南的遼河西源西拉木倫河流域遠古時代在燕山南面的古幽州一帶棲息著各種鳥類其中有一種後人稱為黃鸝黃鶯的黃鳥這種黃鳥不僅小巧精靈色澤艷麗而且叫聲清脆婉轉悅耳因對黃鳥的喜愛之情轉而變為尊敬後來發展至頂禮膜拜就把它當作自己氏族的守護神和標誌因而也就成為這一氏族的圖騰這個氏族就叫做黃鳥族黃氏族簡稱為黃夷黃族黃人成為東夷族鳥夷的一支

黃夷南下中原黃夷的後代建立了黃國。 《竹書紀年()後相即位二年徵黃夷

黃夷的發源地在今內蒙古東部燕山之南的遼河西源——西拉木倫河流域後來向東南遷徙經河北遷安縣西的黃山和束鹿縣的黃丘進入山東半島加入東夷集團成為九夷中的一支再往後在華夏與東夷的大融合之中黃夷和其他許多少昊子孫氏族跟隨顓頊從山東半島內遷到了中原地區-参考资料 汉典』】*번역이 필요함.

【】출처: https://baike.baidu.com/item/%E9%BB%84%E5%A4%B7

 

조이의 한 갈래로 황이가 있었는데 초나라에 망한 뒤로 남쪽으로 이동하여 일부가 장족이 되었습니다 . 장족은 중국 소수 민족 중 인구가 1,600만여 명으로 가장 많고 , 주요 분포지인 광서장족자치구에 장족 총 인구의 88%가 거주합니다 . 그 거주지역은 산이 많고 평지가 적으며 산 , 구릉이 대부분입니다 . 선진 시대 양자강 중하류 이남에서 동남 연해지대에 백월이라 불리며 광범위하게 분포해 있었는데 서구 , 낙월이 그 중의 일부입니다 . 다신을 신앙하여 천신 , 뇌신 , 토지신 , 거석신 , 수신 등을 숭배합니다 . 포락타 (장족 말로 산 속 노인 ’, ‘모르는 것이 없는 노인 이란 뜻 )라고 하는 신화의 인물을 시조로 받듭니다 .[출처 : 상생출판 환단고기 역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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