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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의 이칭(異稱)_백이(白夷)

 

우리의 지명 중에 백두산(白頭山)’,‘백악산(白岳山)’등의 을 살펴보면 희다’, ‘밝다의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 민족을 일컬을 때도 이 을 붙여 백민(白民)’, ‘백의민족(白衣民族)’, ‘백이(白夷/伯夷)’라고 한 것이다.

 

백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펌자료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白夷의 발전과 변화
1. 白夷의 기원
白夷
白民이라고도 하는데, 先秦 시대 동북지구의 일개 민족이다. [佟冬等] 白夷의 출자는 貊族이라고 하였다.: “(遼河로부터) 더 동쪽으로 貊人白夷部가 있었다. 白民이라고도 일컬어졌는데 은 또한 이다. ‘肅愼國在白民北이라 했으니, 白夷部는 당연히 長白山[백두산]이남의 압록강 유역에 있어야한다. 周代, 白夷의 공물은 등에 두 뿔이 돋아있는 기이한 짐승인 乘黃이었다.” 이 논술은 사실에 가까운 축에 끼인다.

白夷는 그들만의 족원사(族源史)가 있다. 갑골 卜辭에 나오는 白人이 이 민족의 선조이며, 古本竹書紀年後漢書東夷傳에 나오는 九夷중의 白夷와 같은 민족이다. 대략 말기에 白夷중의 일부는 모족(母族)에서 벗어나 동북으로 옮겨가 동북 민족의 하나가 되었다.

山海經海外西經白民之國에 대해 郭璞言其人體洞白이라고 했다.淮南子墬形訓高誘에서는 白民에 대해 말하기를 白民白身, 民被髮, 髮亦白.”라고 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白夷가 흰색(白色)을 숭상하였기때문에 나온것인데, 흰색 옷이 연고(緣故)가 되어 이를 헤아려 白夷라는 족명(族名)을 얻게 되었다.

2. 白夷成周之會” 
을 멸하고 나서, 곧 경내에 있는 각 소수민족 및 그 方國을 달래는 한편 위세를 보여 겁주기 위해 成周之會을 거행하였다. 그러나 동북지구의 白夷는 이 다민족 대집회에 참가하지 않았으며, “成周之會에 참가한것은 중국에 있는 다른 白夷 일족이었다. 이것은 반드시 똑똑하게 분별해야한다.

逸周書王會篇白民乘黃, 乘黃者, 似騏, 其背有兩角.” 孔晁 注: “白民, 亦東南夷.” 라고 하여, 동남지구에 있는 白夷의 일족이 집회에 참여했음을 명백하게 드러내고 있다. 또한 淮南子墬形訓凡海外三十六國, 自西北至西南方, 有修股民天民肅愼民白民.” 라고 하였고, 山海經海外西經에는 肅愼之國, 在白民北; 白民之國, 在龍魚北, 白身被髮, 有乘黃, 其狀如狐, 其背上有角.”라고 하였다. 이러한 기재는 상고시대의 白夷의 후예는 중국 동북에도 있었을 뿐 아니라 중국 서방 및 서남방에도 존재하였고 심지어 肅愼族과도 닿아 있었음을 재차 증명해준다. 이는 그들이 많은 곳으로 옮겨간 것과 잇닿아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문헌기재에 누락되어 있지 않다.

또한 逸周書王會篇白州比閭……라고 적혀있고 孔晁 注: “白州, 東南蠻, 與白民接也.”라고 하였다. 白州族의 땅은 오늘날의 安徽 懷遠으로 비정되는바, 그곳에 接也하고 있는 白民成周之會에 참가한 白夷임을 알 수 있다. 白夷는 반드시 懷遠에 이웃한 지역에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까닭으로 당시 동북지구의 白夷成周之會의 참가와 아무 관련이 없으며, 천자에게 가서 뿔이 둘 달린 기이한 동물을 바치는 것도 불가능하다.


3. 白夷가 있던 곳 
동북지구의 白夷가 있던 곳은 長白山[백두산] 이남의 압록강설 외에도, 뒷날의 夫餘國 경내에 있었다는 주장(孫進己, 馮永謙)도 있다.

漢書地理志에 의하면 西漢右北平郡이 속한 현 중에 白狼縣이 있는데, 이 현의 이름은 그 지역에 있는 白狼水 白狼山에서 유래한것이다. 顔師古 注有白狼山, 故以名縣라고 했다. 白狼山은 또한 白鹿山이라고도 일컫는데 王綿厚의 고증에 의하면 白狼山은 바로 지금의 요녕성 객좌현(喀左縣) 서남의 대양산(大陽山)이고 白狼水는 지금의 대릉하(大凌河)이다 (1982).

대릉하 유역의 대양산 일대가 당연히 白夷의 거주지이다. 옛 명칭인 白狼水 白狼山은 바로 白夷의 족칭(族稱)에서 그대로 따온것이다. “자의 음전(音轉)일 수는 있으나 그 지역에 정말로 흰 이리(白狼), 흰 사슴(白鹿) 등 여러 동물이 있던것은 아니다. 이 지역에 白夷萊夷가 들어와 살았기 때문에 그 를 합쳐서 일컫기를 白萊라고 하였으며, 그 뜻은 白萊族이 사는 땅이다. 뒷날에 와서 白萊는 또한 白狼”, “白鹿등등으로 와전되었다. 또한, 왕망(王莽)白狼縣의 이름을 伏狄으로 개칭한적이 있었는데, 이 이름의 뜻은 征服夷狄이므로 東夷계가 예전에 이 지역에서 살았음이 거듭 증명된다. 白夷은 이렇게 穢貊계 여러 민족중에서 가장 서쪽에 치우쳐 살던 일족이었다

4. 白夷의 발전 
동북의 白夷에 대한 사적 기재 중, 山海經大荒東經의 한 단락은 긍정할 만하다. 이 경문에서 말하길 有白民之國, 帝俊生帝鴻, 帝鴻生白民, 白民銷姓, 黍食, 使四鳥: , , , .”라고 하였다. 여기서 黍食, 使四鳥: , , , .”은 같은大荒東經에 나오는 ()黍食, 使四鳥: , , , .” 과 같은 말인데 郭璞 注言此國中惟有黍穀也라고 하였다. 이 당시 白夷는 대략 穢族과 거의 비슷한 농삿일을 주로 하였으며, 동시에 수렵 등도 아울러 행하여 농삿일을 보충하였음을 알 수 있다.

, 白夷 민족은 이미 소멸되었다. “白民夫餘와 관계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三國志夫餘傳에 적혀있기를 在國衣尙白, 白布大衣褲衿褥褲’... 白民夫餘의 선조라고 할 수 있다면, 白民이란 명칭은 夫餘의 선조가 흰옷을 입은것에서 유래할 것이다.(孫進己, 馮永謙)”를 근거로, 白夷의 절대 다수는 夫餘族속에 녹아들어갔다.

【】자료의 출처는

동북공정 - 백이의 발전과 변화,

작성자 역사산책, 웹사이트주소는 https://blog.naver.com/zhixin/4002576125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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