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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의 이칭(異稱)_풍이(風夷)②
풍이는 토템에 의해 불려진 우리 민족의 또다른 이름이다. 풍이족의 ‘풍(風)’은  한국(桓國)을 세우는데 주축이 되었던 夷族다.
글자 ‘風’에는 ‘뱀’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 풍이족이 뱀을 토템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여기서 ‘뱀’은 생명 탄생의 측면에서 봤을 때 ‘생명의 시작점’, ‘씨(씨앗)’, ‘생명의 근원인 정자’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뱀’의 움직이는 모양새가 생명 탄생을 향한 ‘정자’의 모양새와 닮아 있기에 생명체가 가장 근원적으로 중요시 여기는 종족 보존을 생각할 때 태초 생명의 씨앗을 상징하는 ‘뱀’이 토템으로 숭앙 받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아래 ‘巳’의 갑골문, 금문 등에 남겨진 글자체에서도 정자의 모양새를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巳뱀(사)

갑골문 금문 석경(石經) 소전(小篆)


풍(風)을 어원적으로 ‘바람’이라는 훈(訓)에 근거하여‘브라만’으로 보는 것은 일리가 있다. ‘뱀’이 우리말 원래는 ‘배암’이었고, 이 글자가 변하여 ‘브라만’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카스트 제도의 최상위 지도자 계층인 ‘브라만’은 바로 우리 민족이 이주하여 문명의 지도자로 활동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며, 이는 곧 ‘브라만’이 ‘풍이’이고 ‘풍이’는 바로 앞에서 말한 문명의 지도자인 ‘동이’인 것이다.


 구약성서와 그리스 신화는 메소포타미아 신화에 기원을 두고 있는데 구약에서 뱀이 사탄으로 기록이 되고,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신으로, 바빌론의 수호신, 바람의 신 마르둑(Marduk)이 麻姑를 죽인 이야기는 풍이족(夷族)의 뱀문화의 서방 전파 및 갈등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풍이족(風夷族)에서 풍성(風姓)이 나오고, 기성(己姓)이 나왔다. 치우(蚩尤)천왕의 치(蚩)자에 들어 있는 충(虫), 우(禹)임금의 우(禹)자에 들어 있는 충(虫)은 그들이 풍성의 후예임을 나타낸 말이다
<부소보서>에 의하면 한인(7대 지위리 한인으로 추정)은 풍주風州 배곡倍谷에 한국을 세우고, 오이烏夷(주, 발해만 일대의 도서에 살던 夷)의 여자 항영姮英을 비로 맞아들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서 풍주는 풍이가 사는 땅이 된다.
 오이족이 있던 - 고대 평양성(故平壤城)이 있던- 장도(長島)는 요하.대능하.난하.상건하.황하등의 대수들이 발해로 모여 황해로 흐르던 입해구에 있었다. 현 등주에서 북쪽으로 떨어져있는 연태시 소속의 섬이다. 지정학적으로 심양에서 남쪽으로 뻗어내려 묘도열도까지 이어졌던 산맥이 장백산맥이라고 산동고고록의《산동총도》는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이 산맥은 지진으로 부분부분이 가라앉고 남은 부분이 섬이 되었다고 《중국고금지명대사전》은 기록하고 있다. 구체적 근거자료는 더 찾아야겠으나 장산군도는 한인말기 우리민족의 중심 활동지일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련과 장산군도 사이에 금석탄(金石灘)이란 해변 관광지가 있고 이곳의 바다를 김해(金海)라고 부르고 있다고 하니 후대 김수로가 있었던 지역으로 추정해볼 수도 있겠다. 중국당국은 2009년 11월까지 한국인들의 장도출입을 통제하여 답사활동을 금지시켰었다. 장산군도는 명나라 이후 수백년동안 접근이 금지된 금단의 땅이었다. 요동반도에 거주하던 주민들이 한반도로 이주하면서 섬주민들도 모두 쫓겨나 육지로 이동되고 섬은 완전한 공도로 비워두었다가 청일전쟁 이후 일본인들의 조차지로 부분 재개된 것이다.


 <한서(漢書)>에 “동평국(東平國) 임성(任城)은 태호의 후손인 풍이씨(風夷氏)의 영역이었다고 하며, 현재 위치는 산동성 제녕시(濟寧市) 동북쪽 연주(兗州)인데, 연주는 고대 중국 9주의 하나였다“고 하여 태호씨가 풍이씨임을 전하고 있다.
<초사(楚辭)>, <산해경>, <장자>등의 기록에 의하면 하백이 풍이로 나온다. 하백(河伯)은 수신(水神)이며, 빙이(憑夷), 冰夷(빙이), 풍이(馮夷), 風夷(풍이), 복비(宓妃), 낙빈(洛嬪), 낙신(洛神), 天吳(천오)등은 모두 하백의 다른 표현이다. 복희와 여와도 馮夷(풍이)라 했다. 역사적으로 단군왕검의 비 집안인 부소갑 집안이 하백 집안이었고, 고주몽의 어머니로 알려진 유화 또한 하백 집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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