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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에 기록된 이족 명칭

한민족 이족(族)은 사료기록 시기에 따라 그 당시에 불려진 이름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이미 기록된 사료를 재기록하는 과정에서 기록자의 편견이 들어가기도 하면서  한민족을 지칭하는 범위가 삼성(三聖)시대가 끝나고 우리 민족이 이합집산하며 열국시대가 전개되면서 많이 축소되는 과정을 밟아 사료에 언급되는 한민족 이족이 마치 다른 민족인 듯이 기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단고기에서 전하는 ()’彼謂我族爲夸라고 기록하여 다른 민족이 우리 민족을 지칭하는 용어로 표현하고 있다.

自此 治尤高矢神誌之苗裔 繁衍最盛 及至治尤天王登極 造九治以採銅鐵 鍊鐵 以作刀戟大弩 以狩獵征戰 賴以爲神 遠外諸族 甚畏大弓之威 聞風膽寒者 久矣

故 彼謂我族爲夸 說文所謂夸从大从弓 爲東方人者 是也

乃至孔丘氏春秋之作 而夸之名 遂與戎狄 幷爲腥宥之稱 惜哉”-한단고기태백일사/신시본기

이때부터 치우, 고시, 신지의 후손들은 가장 번성하였다. 치우천왕의 등극에 이르러 구치를 만들어 구리와 철을 채취하고, 철을 단련하여 칼과 창과 큰 쇠뇌를 만들게 하셨다. 사냥을 하거나 전쟁을 할 때 이것에 신처럼 의지하니, 주위에 있는 모든 족속들이 대궁의 위력을 몹시 두려워하여 소문만 듣고도 간담이 서늘해진 지 오래 되었다.

그리하여 저들은 우리 민족을 가리켜()’라 불렀다.설문해자에 이른바,“()큰 대()’자와,‘활 궁()’자를 합한 글자로 동방사람을 뜻한다라고 한 것이 이것이다. 그러나 공자가춘추를 지을 때 이라는 명칭을 융적과 함께 오랑캐의 칭호로 썼으니 애석한 일이다.

    

설문說文曰 從弓 東方之人也 ()란 활을 뜻하니 (활을 잘 다루는) 동방의 사람이다

후한서後漢書曰 王制云 東方曰 夷者 也 言仁而好生萬物 地而出 故天性柔順 有君子不死之國焉

왕제(예기에서 주왕실의 제도를 기록한 편명)에 이르기를 동방을 가리켜 이라고 하니 곧 뿌리를 말함이며, 이는 말이 어질고 살리기를 좋아하며 땅에 의지하여 만물과 함께 살았으므로 천성이 유순하여 군자의 죽지 않는 나라이다

▸『후한서에는 견이畎夷 · 우이于夷 · 방이方夷 · 황이黃夷 · 백이白夷 · 적이赤夷 · 현이玄夷 · 풍이風夷 · 양이(陽夷)를 구이九夷라고 하였다

자치통감(資治通鑑) 193권 당기(唐紀) 9권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中國如根本四夷 중국의 근본은 사이(四夷).

자치통감 195권 당기(唐紀) 11권에는, 중국근간야사이지엽야(中國根幹也四夷枝葉也)라고 되어있다. 이 뜻은 중국 사람들의 뿌리는 사이(四夷)의 가지와 잎에 해당한다는 것을 말한다.

삼국유사에 나타나 있는 구이(九夷)를 살펴보면 현도(玄菟) 낙랑(樂浪) 고려(高麗) 만식(滿飾) 부유(鳧臾) 소가(素家) 동도(東屠) 왜인(倭人) 천비(天鄙)로 되어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 마한(馬韓)편에는, 구한(九韓)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일본(日本) 중화(中華) 오월(吳越) 둔라(屯羅) 응유(鷹遊) 말갈(靺鞨) 단국(丹國) 여진(女眞) 예맥(穢貊).

산해경 찬山海經讚曰 東方氣仁 國有君子 동방의 기운은 어질어서 그 나라에 군자가 있다

이아爾雅曰 至日所出 爲太平 太平之人仁 동방은 해가 돋는 곳이니 태평할 것이오, 태평한 곳 사람은 어질 것이다

논어집해論語集解曰 東方之夷有九種 동방의 이()는 아홉 종족이 있다

 

九夷考曰 東夷有九種 曰 黃白玄赤藍陽于方 黃居大荒原 白居沙漠間 赤居沿海岸 玄居黑水濱 藍居群島中 于陽居原山之東南 方居原水之西北“-대종교 경전인 신사기

구이고에 '동이에 아홉 겨레가 있으니 황백현적남양우방견인바, ()은 대황원(남만주 평원)에 살고, ()은 사막에 살고, ()은 바닷가(연해주 연안)에 살고, ()은 흑수(흑룡강)가에 살고, ()은 뭇 섬(발해만 연안)에 살고, ()() 원산(백두산) 동남에 살고, 견과 방()은 원수(송화강) 서북쪽에 살았다

* 《한서지리지에서는 래무가 원산原山이라 하였고, 원산은 치수가 나오는 곳이라 하였으니, 구이고에 우이와 양이는 산동성 래무현이 아닐까 한다.

 

죽서기년竹書紀年曰 征于藍夷 남이(藍夷)를 치다

동래집東萊集曰 藍夷風夷 남이는 곧 풍이(風夷)

급총주서汲冢周書(曰 良夷在子 註曰 良夷樂浪之夷

양이(良夷)는 자(;북쪽 방향)에 있다'고 일렀고, 그 주에 '양이는 낙랑에 사는 이()

풍속통風俗通曰 九夷 一曰 玄 二曰 樂浪 三曰 高驪 四曰 滿飾 五曰 鳧臾 六曰 索家 七曰 東屠 八曰 倭人 九曰 天鄙

구이는 첫째 현토, 둘째 낙랑, 셋째 고려, 넷째 만식, 다섯째 부유, 여섯째 색가, 일곱째 동도, 여덟째 왜인, 아홉째 천비

▸ 『논어』「자한편子罕篇자욕거구이子欲居九夷에는 “ 1.현도玄菟, 2.낙랑樂浪, 3.고려高麗, 4.만식滿飾, 5.부유鳧臾, 6.색가索家, 7.동도東屠, 8.왜인倭人, 9.천비天鄙를 구이九夷라고 말하였다.

순오지旬五志曰 古有九種夷 其君自檀君始

옛적에 아홉 갈래의 이()가 있었으니, 그 임금은 단군으로부터 비롯되었다

청학집靑鶴集 卞沚壽記曰 四聞錄云 檀君化行有年 九夷共尊之 立爲天王

사문록에 이르되 단군의 교화가 행해진지 오래됨에 구이가 함께 높이어 세워 천왕으로 되셨다

해동역사海東繹史曰 朝鮮世紀云 檀君神明 九夷君之

조선세기에 이르되 단군이 신명하여 구이가 임금으로 삼다

▸『조선왕조실록에서 인용한단군고기의 기록에 보이는 조선朝鮮 · 시라尸羅 · 고례高禮 · 남옥저南沃沮 · 북옥저北沃沮 · 동부여東夫餘 · 북부여北夫餘 · · 은 단군 건국시기에 활동한 9개 동이東夷 부족국가 즉 구이九夷를 가리킨 것이라고 하겠다.

【▸견이畎夷ㆍ우이于夷ㆍ방이方夷ㆍ황이黃夷ㆍ백이白夷ㆍ적이赤夷ㆍ현이玄夷ㆍ풍이風夷ㆍ양이陽夷(후한서)

견이畎夷ㆍ우이嵎夷<바로 우이于夷.>ㆍ방이方夷ㆍ황이黃夷ㆍ백이白夷ㆍ적이赤夷ㆍ현이玄夷ㆍ남이藍夷<바로 풍이風夷.>ㆍ양이暘夷<바로 양이陽夷.>(동래집東萊集; < >은 한치윤의 주())

현토玄兎ㆍ낙랑樂浪ㆍ고려高驪ㆍ만칙滿飭ㆍ부유鳧臾ㆍ색가索家ㆍ동도東屠ㆍ왜인倭人ㆍ천비天鄙라고도 한다. <삼가 살펴보건대, 부유는 바로 부여夫餘.>(풍속통風俗通; < >은 한치윤의 주())

장이長夷ㆍ조이鳥夷(사기)

기주冀州의 도이島夷<삼가 살펴보건대, 도이가 사기에는 조이鳥夷로 되어 있다.>(상서尙書; < >은 한치윤의 ())

양이良夷(급총주서汲冡周書)

선모鮮牟는 동이의 나라이다.(국어해國語解)

서이徐夷ㆍ회이淮夷ㆍ사이泗夷(후한서)

군자국君子國ㆍ청구국靑邱國ㆍ한안韓雁ㆍ시구始鳩(산해경山海經산해경찬山海經贊)

【】은 한치윤이 지은 해동역사<동이총기>에 나오는 동이 이름들임.

 

이 외에도 사서에 언급된 자료가 있으면 댓글로 모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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