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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을 일컬었던 東夷族(동이족)
동이(東夷)는 일반적으로 중국 사서에서 당시 周, 漢의 위치를 기준으로“동쪽 오랑캐”로 해석해왔다.

 

갑골문(東) 금문(東) 갑골문(西) 금문(西)

 

東주인(동), 동녘(동) - 동그란 보따리, 동여매다, 동이 트다
西서녁(서)- 보따리를 싸다(고음:사다)에서 해가 사라지는(혹은 스러지는) 지평선이 해를 싸서 감추는 표현의 ‘사’음가에서 해가 지는 쪽 서쪽
東과 西는 둘다 갑골문에서 물건을 싸매고 있는 모양을 하고 있다.
중국어 사전에 ‘東’을 보면 ‘동녘’의 의미 외에도 ‘주인. [옛날, 주인의 자리는 동쪽, 손님의 자리는 서쪽이었음]’이라는 의미로 ‘股东  주주(株主). 房东(房東) 집주인’ 로 사용되는 예가 있으며, ‘주최자. 초대자. 주인역’이라는 의미로 ‘他今天做东请客。 그가 오늘 한턱 낸다’, ‘ 东道主 (손님을 초대한) 주인. 주최측. 주최자. 초대측’로 사용되고 있다.
현대 중국어에서 東西는 물건-의 의미가 있다. 물건에서 자본, 주인의 의미로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어에서 ‘동가(東家)’는  사전적 정의는 ‘[옛날에 상점 · 기업의 자본주 · 자금을 낸 사람, 거기에서 일하는 고용인이 주인을 이르는 말, 소작인이 지주를 이르는 말’이라고 한다. 낱글자로 보면 위의 설명처럼‘東’은 옛말에 주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말에서도 동궁(東宮, 세자궁 · 태자궁), 동궁마마(東宮마마)등에 주인의 의미가 남아있다.

 

갑골문(夷)

금문(夷)

 

夷 ① 오랑캐 이② 평평할 이③ 온화할 이④ 마음이 편안하다
설문해자는 <平也 東方之人也다스린다, 동방의 사람이다> 라고 하여 “다스린다”는 뜻이 있다 하였고, 夷를<大+弓>로 파자(破字)하여 ‘큰 활’로 해석하는데 갑골문을 보면 大가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동이는 ‘동쪽에 큰 활을 사용하는 사람’으로 일반적으로 해석하지만 ‘동쪽에 활을 지닌(가진) 사람’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東’이 주인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니 ‘夷’ 에 ‘다스린다’의 의미까지 결합하면 결국 ‘동이’ 또한 ‘다스리는 우두머리(주인)’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할 것이다.

 

동이(東夷)는 인류 문명의 지도자, 주인으로서 지칭이 되어 오다가 점차 세력이 약화되면서 그 의미가 서서히 축소되는 과정을 밟았다.

 

동이의 범위와 개념에 혼란이 초래된 것은 《후한서(後漢書)》 동이전 서문에서 은 ·주와 춘추전국시대의 ‘동이’와 한나라 이후 사서에 등장한 동이를 구분하지 않고 썼기 때문이었다.

 

중국 황허 일대에 은나라 사람들은 동쪽 오랑캐라는 뜻으로 인방(人方)이나 시방(尸方)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갑골문에서 인(人)자는 사람이 선 모습이며 여기에서 무릎을 조금 구부린 모양이 바로 시(尸)자이다. 시체라는 뜻으로 주로 쓰이는 시(尸)는 원래는 사람을 일컬었다. 동쪽 오랑캐를 가리키던 인(人)이나 시(尸)라는 글자는 주나라 이후 이(夷)로 바뀌게 되었는데 유사한 발음과 연관성이 있는 듯하다. 주왕때의 갑골문에는 은나라가 동이족, 즉 인방과의 두차례 대규모 전쟁을 치렀다고 되어 있다. 은나라 때 인방(人方)이라는 이족(夷族) 집단이 있었고, 〈죽서기년(竹書紀年)〉을 비롯한 선진시대(先秦時代)의 문헌과 금석문에서 ‘동이’를 뜻하는 다양한 명칭이 발견된다. 여기에 표현된 이족과 동이족은 산둥성,장쑤성, 강소성, 안휘성 등에 거주하는 한족(漢族)에 대비되는 이름이다.


한(漢)의 화이정책(華夷政策)에 의해 중원은 中華중화이고 동서남북의 주변민족은 夷이로 폄하하였다.

진(秦) 이후에는 한족(漢族) 근거지를 기준으로 동서남북에 거하는  동이(東夷) ·서융(西戎) ·남만(南蠻) ·북적(北狄)이라 불렸는데, 동이는 바로 동쪽에 있던 종족을 가리킨 말이다.  한(漢)나라 이후 쓰여진 사서에 나오는 동이는 전국시대까지 중국의 동부지방에서 활약한 ‘동이’와는 별개의 존재로 예(濊) ·맥(貊) ·한(韓) 계통의 우리 민족과 읍루와 왜족이 속하였는데, 같은 민족을 수많은 이름들로 부르며 흩어 놓아 그 근원이 하나임을 알지 못하게 되도록 하는 지경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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