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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夷)의 허와 실


1. 사서에 나타난 의미
중국은 우리 민족을 동이(東夷)라 지칭

 

동방에 사는 민족

큰 활을 사용하는 민족

어질다

인자는 장수한다

군자가 사는, 죽지 않는 나라

 

출처: 설문해자-허신

 

 


[설문해자(說文解字)]
*夷 - 古文仁同 : 이(夷) 자는 옛문헌에서는 어질인(仁) 자와 동일하다
*從大從弓東方之人也: 동방의 사람을 말한다. "大(대 - 위대함)"에서 유래하였으며 또한 "弓(궁 - 활)"에서 유래하였다.
*夷俗仁仁者壽有君子不死之國 大象人形而夷篆從大 此與君子如夷 有夷之行降福 :
동이인(東夷人)의 풍속은 어질고, 어질면 장수하므로 동이(東夷)에는 "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 가 있다. (크고 존귀함을 나타내는) "大"자는 사람의 형상을 본 뜬 것인데 "이(夷)"자의 옛 글자는 "大"자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렇듯이 군자(君子)는 동이인(東夷人)들과 같은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고 동이인(東夷人)들처럼 행동하면 복(福)이 내린다.

 

[후한서]
[東方曰夷.] 夷者, 也, 言仁而好生, 萬物 地而出. 故天性柔順, 易以道御, 至有君子不死之國焉. 故孔子欲居九夷也.
[번역] 동방에 있는 사람을 "이(夷)"라 한다. "이(夷)"라는 것은 "근본이 되는 뿌리"라는 의미이고, 동이인(東夷人)들은 어질고 생명 살리기를 좋아하여 마치 만물이 대지에서 살아가는 것과 같음을 말하는 것이다. 

 

[산해경 (山海經)]
"동이(東夷)의 군자국(君子國)에서는 의관을 갖추고 칼을 차고 있으며,
짐승을 키우고, 두 마리의 무늬 있는 호랑이를 곁에 두고 부린다."
또 "죽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라고 하였다.

[東夷列傳 全文] : 공자의 7대손 공빈이 씀
東方有古國 名曰東夷 星分箕尾 地接鮮白
始有神人 檀君 遂應九夷之推戴而爲君 與堯병立
虞舜 生於東夷 而入中國 爲天子至治 卓冠百王
동방에 오래된 나라가 있는데 동이(東夷)라 한다.
훌륭하신 분인 <단군>이 계셨는데 <구이(九夷 - 동이(東夷)의 아홉나라들.
합쳐서 고조선.)>의 추대를 받아 임금이 되셨다. 요임금 때의 일이다.
순임금은 동이에서 태어나 중국으로 와서 천자가 되어  훌륭한 정치를 하였다.

 

중국 고고학자 하신의 저서 [신의 기원]의 내용 중
'동이'의 '이(夷)'가 원래는 사람 '인(人)'이었고, 이 사람 인(人)'은 동이족의 고유한 용어라고 한다. 즉, 동이족이 동아시아 역사에서 처음으로 그리고 고유하게 '사람'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에 더해서 어질 인(仁)의 고형(故形)이 ‘人人’이라는 것, 사람 인(人)을 두 개를 연속으로 연결시킨 것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인(人)이 두 개(二)인 것이다.
그리고 그 뜻은 인(人)이 둘인데, 그 하나는 목적으로, 그리고 다른 하나는 동사로 해서,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는 것이다.

 

2. 문자로 해석한 夷의 의미
  1) 활을 사용하는 동쪽 사람
  2) 신을 대신하는 사람
  3) 어진 사람

 

<갑골문-금문-소전-예서-해서-초서-행서의 변천과정>

 

1) 大+弓=夷
 ① 大의 문자 변천과정    ② 弓의 문자 변천과정    ③ 夷의 문자 변천과정             
2) 夷 = 尸
'이'는 '신을 대신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신성한 종족을 뜻한다. '이'자의 기원적인 의미는 상대의 갑골문甲骨文을 통해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이'는 사람이 똑바로 서있는 형상으로     그려져 있는데 '시尸', '인人'과 더불어 모든 사람이 똑바로 서 있는 형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상대에 동이는 '인방人方', '시방尸方'이라 불려지기도 했다. 이때 '시尸'는 단지 주검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제사 때 신이 응감하도록 앞에 세워놓은 시동, 신상으로 '신을 대신하는 사람, 신의 대리인'을 뜻한다. 이것은 당시 동이족이 얼마나 신성한 종족으로 비쳤는지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김경일 교수의 주장에 따르면
고대 중국에서 사용하던 한자의 기원인 갑골문에는 동이(東夷)라는 말이 명칭이 없고,
시(尸),  동시(東尸),  인방(人方) 등을 사용한다.
갑골문 사용 당시에는 시(尸)의 문자가 동이족을 지칭하는 전문 문자였는데,
이들은 은상(殷商)의 동쪽과 남쪽 지역(=지금의 산동, 강소, 안위 지역으로 황해 근처)에 거주하였기 때문에 방향을 지칭하는 동녘 동(東)을 덧붙여 동시(東尸)라고 했다.
이 시(尸)나 동시(東尸)의 명칭은 후대에 들어가면서 인방(人方)으로 통일된다.
그 이유는 시(尸)의 갑골문이 인(人)의 모양에서 약간 다리 하나만 구부러진 모양인데,
점차 자형이 작아지는 한자의 변화단계에서 인(人)과 구별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단순화시켜 인(人)과 똑같이 쓰되 방향을 뜻하는 방(方)을 붙여 구별을 준 것이라고 한다.
은상(殷商)이 망하고 주(周)가 들어서면서 인방(人方=동쪽)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는데, 그 와중에 동이족을 지칭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자가 바로 이(夷)라는 것이다.
     
3) 夷=仁

 

3. '이夷'의 해석에 대한 오류
 1) 공자에 의한 오류
고대사에서 '공자가 동이족에서 살고 싶어 했다'라는 말이 여기저기서 나온다. 공자가 『춘추』를 기술할 때 주나라 황실은 이미 약화될 대로 약화되었다. 그때 이인(夷人)집단인 초(楚)나라는 날로 강성해졌다.
초나라는 극기야 왕의 칭호를 사용했으며, 주 왕실을 능멸하여 협박까지 하였다.
이에 공자는 존화양이론(尊華讓夷論)을 내새웠으며, 초나라는 끝까지 초자(楚子)라고 하였다. 즉 기울어져가는 주 왕실을 높이들고 이인(夷人)집단의 중국의 침범을 막자는 것이였으며 참칭(僭稱)의 칭호를 인정할수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夷' 이때夷는 동이족의 夷임 )의 군장 담장에게 가서 예법을 배웠고 중국의 문람함을 한탄하였다. 그리고 九夷족의 땅에 살고 싶다고 한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잘못 해석하여 큰 활쏘는(夷)자가 오랑캐(夷)자로 바뀌게 된 것이다. 

 

2) 이족=배달민족 전체
황제헌원의 후예들은 배달의 자손인 우리를 동이라 불렀다. 원래 이족이란 지나족을 사방에서 둘러싸고 있는 배달민족 전체를 나타냄에도 불구하고, 마치 동쪽에 있었던 동이만이 우리 민족과 관련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즉 서쪽과 남쪽과 북쪽에 살던 민족은 우리와 전혀 상관없는 이민족(異民族)으로 인식시키고 있다. (夷族=東夷+西夷+南夷+北夷)

 

 

▲ 조그만 중국을 사방에서 둘러싸고 있는 배달/조선의 자손들. 

 

당시 지나족들은 당시 지나족들은 섬서성 서안 일대 또는 하남성 황하 주변의 극히 제한된 작은 영토에서 살고 있었고, 나머지 사방팔방의 전 중국대륙은 배달의 자손인 이족(夷族)들이 살고 있었다. 지나족들은 작은 가운데 땅에 산다 해서 중국(中國)으로 불리게 된 것이다. 그 중국이란 국호조차도 동이족에게 하사받은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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