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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씨도움글]시조와 본관

2018.01.04 10:40

양희춘 조회 수:66

시조와 본관

시조(始祖)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시조(始祖)는 말 그대로 '한 씨족(氏族)의 처음 되는 조상'을 의미한다. 아버지, 조부(祖父), ()조부, ()조부, 5, 6, 7, 8대조 등 계속 거슬러 올라가면 가문(家門)의 최초의 할아버지가 나오는데 이분이 바로 시조(始祖)이시다. 곧 가문의 뿌리이신 분이다. 현실적으로 우리가 성씨의 뿌리로 알고 있는 시조는 역사적 혼란과 변화 속에 후손에게 가문의 역사를 이어주고자 족보를 엮으면서 그 때 당시 선조들의 기억과 남겨진 자료에서 확인된 제일 처음의 선조이다

 

본관

우리는 시조(始祖)의 거주지를 본관이라고 한다. 본관은 시조 할아버지가 성씨(姓氏)를 가지고 자손을 퍼뜨리게 한 창업지(創業地)를 말한다. "김해김씨"이면 김해가 그들의 본관이다. 그 성씨의 최초의 거주지 표시이다. 시조가 가진 성()이 부계(父系)의 혈통을 나타낸다면, 시조가 거주하였던 본관(本貫)은 어느 한 시대에 정착하였던 조상의 거주지를 나타낸다. 시조(始祖)가 시간적 개념의 나의 뿌리라면 본관(本貫)은 공간적 개념의 나의 뿌리이다.

 

본관(本貫)의 관은 원래 돈을 말하는 것으로 돈을 한 줄에 꿰어 묶어 가지고 다니는 것과 같이, 친족이란 서로 관련성을 갖고 있다는 뜻이며, 여기에 더 나아가 본적이란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시조나 중시조의 출신지 혹은 정착 세거지를 근거로 호칭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봉군 칭호를 따라 정하는 경우, 그리고 성씨와 같이 임금이 공신이나 귀화인들에게 특별히 하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사관이라고 한다. ()이 같지만 본관이 다르거나, 본관은 같으나 성이 다르다면 이는 곧 시조가 다르다는 이야기이다. 따라서 성과 본관이 모두 같아야만 같은 뿌리에서 나온 가지요 열매인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성씨가 점차적으로 확대되면서 같은 성씨라 하더라도 계통이 달라 그 근본을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려웠으므로 동족 여부를 가리기 위해 필연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본관이다.

성씨(姓氏)가 있고 다음으로 본관(本貫)이 있으며 다음으로 파가 있는데 파란 시조 이후 가문을 중흥하거나 업적이 많은 선조를 기세조(1세조)로 한 문중을 말한다. 즉 시조로부터 자손이 세 갈래로 나뉘었다면 세 개의 파 즉 문중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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