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명상센터

심신수련_수족냉증의 원인

2018.02.24 06:18

양희춘 조회 수:24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생기는 수족냉증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하기 때문인데 한방에서는 이를 수족냉증이라 부른다. 수족냉증에 걸린 사람은, 집에 비해 보일러 용량이 작아 집 안 구석구석 열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난방 잘 안 되는 집에 비유할 수 있다. 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체의 끝부분인 손발까지 열이 전달되지 않아 손발이 늘 차다.

 

수족냉증은 여자에게 많다. 근육양이 많아야 체온이 올라가는데 여자는 남자에 비해 근육양이 적기 때문에 손발이 더 차게 느껴진다. 특히 임신한 엄마의 경우 배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손과 발에 보낼 체온의 여분이 적어 손발이 차가워지기도 한다.

 

사상체질로 본다면 소음인이 다른 체질에 비해 열에너지의 생성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많다. 소음인이 수족냉증인 경우에는 손발뿐 아니라 배도 차며 추위도 잘 탄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 음식을 자제하며 인삼차, 생강차, 계피차 등을 수시로 마시면 좋다.

 

태음인과 소양인은 소음인보다 수족냉증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열이 가슴과 머리에 편중되면서 손발은 오히려 차가워지기도 한다. 그렇다고 뜨거운 음식이나 몸을 덥게 하는 탕약을 복용하면 수족냉증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약재를 사용할 때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비장이나 위장이 약해도 수족냉증이 잘 생긴다. 비장과 위장은 몸의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어 기를 조절하는 기관이다. 따라서 이 장기들이 약해 자기 역할을 못하면 기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수족냉증이 생기게 된다.

 

수족냉증이 있다면 수시로 대야에 뜨거운 물을 받아 손발을 담그면 좋다. 손발은 오장육부와 연관이 깊어 따뜻하게 하면 기혈순환이 원활해진다. 이 때당귀나 천궁뿌리 말린 것, 혹은 유자를 넣은 물에 목욕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 마른 쑥이나 무청을 끓인 물을 이용한 목욕법은 복부냉증 해소에 이롭다. 단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은 3840정도가 적당하다.

 

또 수족냉증에는 충분한 영양섭취를 해야한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입이 짧은 경우가 많은데, 빵이나 면으로 대충 끼니를 때우거나 단백질 섭취 부족 환경을 만들면 손발이 차가워진다. 몸에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음식 관리뿐만 아니라 기체조나 걷기운동, 심폐기능이 좋아지는 운동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즐거운 마음이다. 수족냉증은 신경이 예민한 사람, 소심한 사람,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 자주 나타난다.  심생기(心生氣)다.  기분이 좋아야 기가 살고 기가 살아야 장기의 기능과 음양을 조절하는 능력 즉 자율신경의 조절 능력이 회복되어 순환이 잘 되고 몸이 온기를 머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