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명상센터

[심신수련원리]단전호흡 요령

2018.01.04 07:38

양희춘 조회 수:190

단전호흡 요령

 

우리는 누구나 숨을 쉬면서 살아간다. 평소에 별다른 주의력을 기울이지 않고 쉬어지던 호흡을 좀더 관심을 가지고 고요하고 정성을 기울여서 하단전에 의식을 집중하여 아랫배로 호흡을 한다.

 

우선 몸 어느 부위에도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바른 자세로 마음을 편안히 한 상태에서 우주와 내가 하나(宇我一體)임을 상기하여 명문으로 우주의 기운을 내 몸 안으로 끌어들여 하단전에 저축한다는 생각으로 호흡에 임한다.

 

아랫배에 의식이 집중되지 않은 상태는 복식호흡이며 단전호흡이라 할 수 없음을 상기하기를

 

단전· 명문호흡(命門呼吸)

명문(命門)이란 글자 그대로 목숨이 드나드는 문으로 영원한 생명 에너지인 기운(氣運)이 들어와서 하단전에 쌓이고(蓄氣) 내 몸의 탁한 기운이 나가는 혈이다. 위치는 요추 2~3번 사이이나 배꼽의 등 뒤 부분으로 생각하면 된다.

 

()

숨을 들여 마시며 명문으로 신선한 기운이 그림과 같이 감겨 들어와 더없이 맑고 깊은 단전에 차곡차곡 쌓인다는 생각으로 깊고 고요하게 정성을 다하여 들여 마시며 자연스럽게 아랫배를 내민다.

  

            

   

()

숨을 내쉴 때는 내 몸의 탁한 기운이 명문을 통하여 빠져나간다는 의식으로 아랫배를 서서히 등 쪽으로 들인다.

정성스럽게 호흡을 하다보면 아랫배에 열감을 느끼며 몸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주의할 점은 몸의 변화에 너무 집착하지 말고 감사한 마음으로 더욱 열심히 수련에 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단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