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한국어

명상센터

[심신수련원리]도인체조

2018.01.04 07:25

양희춘 조회 수:53

도인(導引)체조

 

- 몸을 부드럽게 이완시키고 전신의 기맥(氣脈)을 열어 준다 -

 

현대인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인체의 부조화를 가져오고 있다. 습관에 의해 많이 쓰여지는 부위의 골격 및 근육은 발달되고 쓰여지지 않는 부위의 골육은 경색되거나 무력화되어 우리의 몸은 조화를 잃게 된다. 우리의 작은 습관이 오장육부 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원래 도인(導引)이란 단전호흡을 병행한 외공법으로서 천지간에 충만된 생체 에너지()를 몸 안으로 끌어들여 몸을 늘리고 굽히는 굴신작용(屈伸作用)에 의해 기운(氣運)을 인체 각 부위에 활발히 유통시켜 그 기능을 원활히 하며 생명력을 극대화하는 수련법이다.

 

옛부터 입산수도하는 진인(眞人)들이 양생(養生)하는 방법이며, 소수의 제자들에게 구전(口傳)되면서 수천 년을 전해져 내려온 수련법으로서 도인술이라고도 한다. 그 동작이 난해한 것들이 많아 현대인에게 활용되기는 어렵고 생소하여 ᄒᆞᆫ에서는 현대인에게 알맞도록 개선하여 도인체조라는 이름을 붙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매일 열심히 수련에 임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신체 중 경직되고 무력화된 부위가 유연해지고 활성화되어짐을 본인 스스로 느낄 것이며, 생기가 넘쳐흐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한단가리